김형균 원장 "기업 지원 넘어 산학연 중개 2차전지 등 첨단산업 주도"

입력 2024-02-28 16:29   수정 2024-02-28 16:31


“기업 지원 기능을 넘어 지역 산학연을 중개하는 플랫폼을 마련해야 합니다.”

임기 4년 차를 맞은 김형균 부산테크노파크 원장은 최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기술과 시장의 변화가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과거와 같은 과제 중심의 지원 정책은 기업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부산 테크노파크는 2021년 김 원장의 취임 이후 지역 주력 산업 정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으로의 전환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업 기술개발, 시험인증이나 부품 국산화 등 국비 공모 사업 기획 중심 사업에서 지역 대학과 기업을 연결하는 중개 기관의 성격이 짙어졌다. 김 원장은 “기업의 정책 수요가 복잡해졌다”며 “부산 테크노파크가 수십 년 동안 쌓은 산학 네트워크를 활용해 인력 양성, 기술 개발 등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체계를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 테크노파크는 교육부 공모 사업인 RISE(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시범사업의 밑그림을 그렸다. 지방 소멸을 막기 위해서는 대학이 지역 산업과의 연계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문제 인식에서 테크노파크의 역할론이 떠올랐다. 부산 테크노파크는 RISE 전략 체계를 마련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김 원장은 “지역 21개 대학에서 매년 4만5000명의 대졸자가 쏟아지고 있다”며 “교육 차원에서는 위기이지만, 산업 측면에서 바라보자면 기회가 될 수 있는 요소”라고 강조했다.

부산에서 최초로 제시한 지자체 중심의 산학연 네트워크 모델 ‘지산학(지자체, 산업, 대학) 체계’로 쌓은 경험을 토대로 부산 테크노파크가 그린 산학 혁신 모델은 성과를 내고 있다. 지산학 체계는 대학과 기업 중심의 산학 협력 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내세운 모델이다. 연구와 과제 기획 중심의 협력에서 인재 양성, 마케팅, 해외 진출 등 사업 중심의 접근 방식을 결합했다.

김 원장은 “기존의 산학 협력 모델은 성과 도출이 쉽지 않은 데다, 산발적인 과제 진행으로 지역 주력산업 발전 모델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데 상당한 한계가 있었다”며 “테크노파크 중심의 지자체가 중개 역할을 자처하면서 기업과 대학, 지자체 각자가 추구하는 목표를 공유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21일 출범한 부산지역혁신플랫폼 BITS 공유대학은 이런 노력이 결실을 본 대표적인 사례다. 부산대를 비롯한 14개 지역 대학이 공유대학을 만들었다. 공유대학 과정에 선정된 599명의 대학생은 소속 대학 전공과 별개로 공유대학을 통해 복수 전공 학위와 함께 학점당 학위제인 마이크로·나노 디그리 이수증을 취득하며 부산 특화형 인재로 육성된다. 크게 △스마트 항만물류 △친환경 스마트선박 △클린에너지 융합부품소재 등 세 개 분야에 4개 전공이 개설됐다. 시는 공유대학을 통해 매년 600명의 미래 혁신 인재를 양성해 이 중 절반 이상의 인재가 지역에 정착해 일을 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대학을 비롯해 특성화 고교와 중고교생, 재직자 등으로 영역을 넓혀 융합대학원과 연계할 예정이다.

수소, 2차전지, 파워반도체 등 부산의 미래를 책임질 신산업을 위한 공유대학도 부산 테크노파크를 주축으로 현재 순항 중이다. 수소 공유대학에는 12개 대학과 40개 기업이 참여해 수소와 모빌리티, 금융을 아우르는 비즈니스 모델 발굴이 진행되고 있다. 파워반도체 공유대학은 부산권 17개 대학이 참여해 관련 인재를 육성 중이다. 특히 전기, 전자, 화학공학 등 반도체 공학 이론뿐 아니라 외국어, 경영·마케팅(반도체 산업), 보건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들이 지역 파워반도체 기업에 취업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2차전지 지산학 복합체를 통해 4대 핵심 소재와 제조 공정 등에 관한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세 공유대학 모두 재직자가 직접 강사로 나서고, 기업 제조 현장이 대학 실습 장소로 제공되는 공통점이 있다.

김 원장은 “이론 중심의 교육 커리큘럼을 보유한 대학과의 ‘대화’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론과 실무가 결합해 다양한 세부 전공 중심의 대학원이 개설되고, 대학원 교육이 지역 산업 혁신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민건태 기자 mink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